산업자료
: 25 : 관리자 : 2021년 7월 20일 (화), 오전 1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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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중국 염색약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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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사태 이후 중국 가정용 염색 시장의 급성장 - - 신선하고 창의적인 염색법과 제품이 젊은 세대의 관심 높여 - - 우수한 품질과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한국 염색약 대중 수출 증가세 - 상품명 및 HS CODE
코로나19 이후 중국 가정용 염색 시장의 급성장 코로나19 영향으로 가정에서 직접 염색을 하는 중국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샤오홍슈(小红书) 애플리케이션에서 ‘자가(自家)염색’을 검색하면 98만 개 이상의 게시글을 찾아볼 수 있고, 이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제품 수는 1,900여개에 달한다. 또한 틱톡 애플리케이션에서 ‘자가염색’을 키워드로 한 동영상은 약 5,700여개이며, 총 조회수는 9900만회 이상에 달하고 있다. 동시에 ‘첫 번째 자가염색’이나 ‘자가염색 도전’ 등과 같은 키워드의 관심도도 상당히 높다. iiMedia Research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염색약 시장에서 잠재적 고객으로 분류되는 소비자 그룹 중 이미 65%에 달하는 구성원이 염색약 소비를 하고 있으며, 연중 평균 염색 횟수는 2.9회에 달했다. 이는 염색이 중국인들에게 점차 일상화 되고 있으며,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음을 알수 있다. 2020년 코로나19의 갑작스런 확산에도 불구하고, 중국 염색약 시장은 1년동안 전년 대비 35%의 고속성장을 하였으며, 시장 전체 규모는 182억 위안까지 성장하였다.
2017-2020년 중국 염색시장 규모 자료:iiMedia Research
중국 염색약 수입 규모 및 국가별 차이 2013-2020년동안 중국 염색약 수입규모는 7년간 증가세를 유지하였다. 수입액은 2013년 0.47억 달러에서 2020년 4.5억 달러로 증가하여 7년간 약 9배나 증가하였으며, 연평균 약 38.1% 성장 하였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은 2020년에도 수입액은 전년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2013~2020년 중국 염색약 수입규모 및 증가율 자료:ITC
중국 염색약 수입 규모 및 국가별 차이 중국 염색약 수입국은 특정 국가에 집중되어 있으며, 2020년 기준 수입국 중 일본(46.1%) 점유율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한국(20.6%)과 스페인(6.0%)이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 일본, 스페인 3개 국가의 점유율이 전체 수입 시장의 72.7%에 달했다. 특히 2020년 한국의 대중 염색약 수출은 크게 증가하여 2019년 대비 84.2% 급증한 9,252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동시에, 중국의 염색약 수입 점유율에 있어 한국 브랜드는 2018년 16.1%에서 2020년 20.6%로 증가하였다.
2018-2020년 중국 염색약 수입국 순위
자료 :ITC TOP10 수입국의 제품 단가는 이스라엘이 1톤당 110,732달러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는 영국이 1톤당 63.935달러, 이탈리아가 35,975달러를 기록하였다. 한국은 1톤당 18.843달러로 7위를 기록하였으며, 태국은 8,488달러를 기록하여 가장 낮은 단가를 보였다.
2020년 중국 염색약 수입제품 단가 순위
자료 :ITC
중국 염색약 시장 경쟁 현황 현재 중국 염색약 제조사는 외자 기업을 포함하여 700여개가 있으며, 주로 연안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광둥성, 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총 4개 지역 생산 기업의 생산량이 전체의 70%를 차지하며, 그 중 광둥성 기업의 생산량이 전체 규모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 타오바오와 티몰의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염색약 시장의 판매량은 특정 브랜드에 집중되는 양상을 띄고 있다. 크림형 염색약 분야에서는 독일 기업이 21.72%에 달하는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일본의 KAO 기업이 8.71%, 한국 아모레퍼시픽 제품이 8.71%의 점유율을 기록하였다. TOP5 크림형 염색약 브랜드 중 외국 브랜드가 4개를 차지하여 외국기업이 확실히 경쟁우위를 보였다.
2020년 중국 염색약 TOP10 브랜드 및 시장점유율 순위
자료:용후슈오 일회용 염색약의 시장점유율 역시 일부 기업에게 집중되는 양상을 보였다. TOP3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합이 약 66.35%에 달하였으며, 그 중 한국 모에타(MOETA) 제품이 23.85%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였으며, 다음으로 중국의 YUANTAO가 23.07%, 미국의 LUX가 19.43%를 기록하였다. TOP10 브랜드 중 외국 브랜드는 총 4개였다.
2020년 중국 일회용 염색약 TOP10 브랜드 및 시장점유율 순위
자료 :용후슈오
중국 염색제품 판매 경로 및 소비자 분석 중국 염색제품의 판매 경로 중 온라인 점유율은 전체 판매시장의 35%에 달하며, 현재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오프라인의 경우 대형마트, 백화점, 닛케이전문점, 헤어살롱 등 다양한 경로 중 프렌차이즈 대형마트 점유율이 62.5%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백화점(31.3%), 헤어살롱(6.2%) 순이었다. 제품 안전성 측면에서 중국 소비자가 중시하는 요소는 안전한 제조방법, 제품 성분, 비자극적인 향기 등이 있는데,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는 염색약 제품을 고를 때 위의 요소를 각 60%, 63%, 52%의 비중은 둔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까지 식물성분을 첨가한 염색 제품의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여, 2020년 식물 성분을 첨가한 염색약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80%에 달했다.
중국 소비자의 염색제품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소 자료:CBNData 타오바오와 티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염색용품은 주로 여성이 소비하며 전체 소비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 거래의 가격 구간 분포를 보면 50-100위안이 52%로 가장 보편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20-50위안과 200위안이 차례대로 높은 순위를 보였으며,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23%와 3% 수준이다.
관세 및 수입 규정 중국의 염색약 최혜국세율(MFN) 3%, APTA 세율은 2%, 한중 FTA 세율은 6.5%이다. 따라서 한국 수출 기업은 APTA 세율을 채택하는 게 유리하다.
중국의 염색약 수입 관세율
자료: 중국상무부
중국은 염색약을 특수 화장품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외국기업은 중국국가약품감독 관리국(NMPA)의 수입 화장품 위생 허가를 받아야지만 일반 무역을 통한 거래와 중국 시장에서 판매 활동을 할 수 있다.
독일 A 염색 제품의 2021년 허가증 번호 예시 자료: 중국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
위생허가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품의 세부정보를 NMPA가 지정한 위생 검사기관에 제출하여 검사 및 허가를 받고, NMPA에 허가증을 신청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은 보통 6-8개월이 소요된다.
염색약 NMPA 인증 과정도 자료: 우한무역관 자체 정리
시사점 안전과 친환경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염색 제품 구매 시에도 이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비자극적인 향기와 식물 성분 포함 여부를 안전성 판단의 중요 근거로 여기고 있다. 따라서 한국 염색약 제조사는 염색 제품의 성분과 향기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생산해야 하며, 이러한 조건 만족 시 이를 강점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중국 소비자들은 왕이카오라(网易考拉), 양마토우(洋码头) 등과 같은 국제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외국 브랜드의 염색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국제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수출은 수입허가증, 상품등록 등을 고려할 필요가 없음으로, 염색제품 브랜드의 시장진출 시간 및 비용이 대폭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염색 관련 유망상품으로는 염색 펜슬을 들 수 있다. 염색 펜슬은 휴대성, 다양성, 디자인 등 요소 어필을 통해 젊은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신기하고 재미있는 염색 방식도 지우링허우, 링링허우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는데, 버블 염색, 푸딩 염색, 립스틱형 염색 펜슬, 마스카라 염색 펜슬 등이 인기 제품이다. 젊은세대 뿐만 아니라, 실버세대의 염색 소비시장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알리바바 자료에 따르면 이미 실버세대의 온라인 소비는 3년간 1.6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중장년층 왕홍이 등장할정도로 여전히 큰 소비 잠재력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실버세대를 타겟으로 하는 염색제품의 시장 규모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L’ORÉAL 중국지사 미용부문 총책임자는 “중국 소비자는 1년에 3회 미만 염색하는데, 이는 중국 여성이 유럽 여성보다 염색 빈도에 덜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중국 소비자는 염색 효과에 대해 다양한 수요가 있어,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은 중국 소비자의 머리결에 맞춘 제품을 실험 및 생산하여 세분화되어 있는 수요를 맞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자료: iiMedia Research, ITC, CBNData, NMPA, 중국 상무부 홈페이지, KOTRA 우한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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